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Blog Article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현물을 정리하지 않고 차월물로 옮겨 싣고 계속 가지고 간다는 의미다. 따라서 보수적인 투자자는 오후 2시50분 이전에 포지션을 정리해 10분 동안의 위험을 회피하기도 한다.


매도차익거래는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해 차익을 노리는 매매다. 따라서 차익거래자는 이를 위해 다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제때 주식을 빌릴 수 있어야 한다. 일부 기계적 매도물량이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프로그램에 입력된 바구니(바스켓) 종목이 주로 삼성전자, 한국전력, 포철 등 시가총액 상위종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바스켓에는 현물시장의 움직임을 제대로 따라잡을 수 있는 50~100종목이 선별돼 담겨진다.


그렇다면 옵션은 주식의 66배 정도의 레버리지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실이 날 경우 바닥 뚫고 지하실까지 간다는 얘기가 괜히 나온 것은 아니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네 마녀의 날’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선물거래가 이루어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약정을 말한다. 파생상품 모의거래는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수료할 수 있습니다.


마녀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주식시장이 출렁이게 되는 이유는 뭘까. 종종 만기일 장마감 동시호가 때 대규모의 매물이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다. 더블위칭데이 당일이 되면 프로그램 매매 물량과 선물ㆍ옵션 포지션 등의 정리에 따라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을 치는 경우가 많아진다. 투자주체별 비중이 가장 높은 개인들이 장중 4,000계약이상의 미결제약정을 쌓아두고 있다면 장막판 반대 모멘텀에 대해 미리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이어서 설명할 옵션의 특성과 콜옵션과 풋옵션의 구조를 이해하시면 납득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선물거래는 기초자산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거래소는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 스프레드 거래시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할 예정이다. 체결은 단일가격에 의한 개별경쟁거래 방식(단일가거래)을 따른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또 A씨의 예상과는 달리 한달동안 주가가 10% 가량 오르고 코스닥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이 10포인트 오를 경우에도 손익은 "0"(제로)가 된다. 한편 옵션으로 합성선물매도 포지션을 만드는 기법을 "컨버전"(Conversion)이라고 한다. 옵션은 현물이나 선물, 다른 옵션 등과 조합해 특정한 손익구조를 가지는 포지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1000만원가량의 원금이 한 달여 만에 8000만원이 돼 있었다. 박씨는 “지금 생각하면 초심자의 행운이라서 그때 (투자를) 멈추고 돈을 빼냈어야 했다”며 “순식간에 돈이 8배로 불어난 걸 보고는 눈이 돌아갔다”고 말했다. 1억원을 넣었으면 8억원이 됐을 텐데 아쉽다는 생각이 그를 사로잡은 것이다. 박씨는 결국 예금 통장과 비상금을 탈탈 털고, 각종 대출까지 받아 해외 파생상품 투자에 ‘올인’했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옵션에 대한 개념을 교과서적 풀이만으로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아파트 분양권을 예로 간단한 용어와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